소사~원시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착수
- 2011년3월 25일 실시계획 승인, 3월 31일 공사착수 -
□ 국토해양부(장관 정종환)는 소사(경기도 부천시 소사동)~원시(경기도 안산시 원시동)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(BTL1))을 시행하기 위한 실시계획이 승인되어 3월 31일 공사를 착수하게 된다고 밝혔다.
□ 소사~원시 복선전철은 연장 23.3km, 정거장 12개소로서, 사업시행자인 이레일 주식회사가 1조 5,495억원의 자금을 조달하여 건설하고, 시공을 비롯하여 20년간 역무 운영 및 선로 유지보수를 담당하게 된다.
* 이레일 주식회사는 대우ㆍ현대건설ㆍ한화건설 등 11개 건설사와 KB소사원시철도프로젝트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 1개 재무적투자자가 출자하여 구성됨
□ 2016년 상반기에 완공, 개통되는 소사~원시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2007년 12월 시설사업기본계획(RFP)을 고시하고, 2010년 12월 21일 대우건설 컨소시엄(이레일(주))사와 실시협약을 체결한 이후 공사 착수를 위한 행정 절차를 진행해 왔다.
□ 소사~원시 복선전철은 전동차로 24분만에 소사에서 원시까지 이동이 가능하고, 안산선(화랑역), 신안산선(시흥시청역), 경인선(소사역) 등과 환승이 가능하도록 계획되어,
ㅇ 앞으로 수도권 남서부 광역교통망의 핵심기능을 담당하여 부천ㆍ시흥ㆍ안산 등 인근 지역의 교통편의를 증진시키고, 지역개발을 촉진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.
ㅇ 또한, 북으로는 대곡~소사 복선전철ㆍ경의선ㆍ교외선과 연결되고, 남으로는 서해선과 직결되어 경부선에 집중된 화물 물동량을 분산 처리하여 경부선의 선로용량 부족을 해소하고, 철도 화물운송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.
붙임 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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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사~원시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(BTL) |
□ 사업개요
ㅇ 구 간 : 경기도 부천시 소사동~경기도 안산시 원시동
ㅇ 사업량 : 연장 23.3km 복선전철, 역사 12개소
ㅇ 사업방식 : 임대형 민자사업(BTL), 20년간 운영
ㅇ 사업시행자 : 이레일 주식회사(대우건설 컨소시엄)
ㅇ 총민간투자비 : 15,495억원
ㅇ 공사기간 : 착공일로부터 5년
□ 추진경위 및 향후계획
ㅇ '07.12 : 시설사업기본계획(RFP) 고시
ㅇ '08.9. : 우선협상대상자 선정(대우건설 컨소시엄)
ㅇ '08.11~'09.11 : 실무협상
ㅇ '09.12 : 실시협약(안) 확정(민투심)
ㅇ '10.12 : 금융약정 및 실시협약 체결
ㅇ '11. 3.25 : 사업실시계획 승인
ㅇ '11. 3.31 : 착수
ㅇ '16.상반기 : 완공 및 개통
1) BTL(Build-Transfer-Lease) : 사회기반시설의 준공과 통시에 당해 시설의 소유권이 국가 또는 지장자치단체에 귀속되며, 사업시행자에게 일정기간의 시설관리운영권을 인정하되, 그 시설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등이 협약에서 정한 기간 동안 임차하여 사용ㆍ수익하는 방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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